연애 해볼까요? 소셜데이팅 어플로 만나는 이성친구 한국연예스포츠신문

하이데어, 1km 등의 어플을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면 ‘홈런’, ‘원나잇’ 등 성관계와 관련된 연관 검색어가 나오고 특정 블로그에는 ‘헌팅 후기’ 등의 제목으로 어플을 통해 만난 여성들과의 경험담이 버젓이 게재돼있다. 소셜데이팅 어플이 순간의 쾌락을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하고 만 것이다. 한편 ‘아만다(아무나 만나지 않는다)’는 기존 회원들의 심사를 통해 일정 점수 이상 획득한 회원만 가입할 수 있는 프리미엄 데이팅 앱으로 이상형을 기준으로 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글로벌 앱 시장조사업체 ‘앱애니’ 기준으로 2016년 국내 비게임 분야 앱 매출 4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현재 동종 업계 내 최고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여자 쪽에서 부담스럽다라고 표현한다면 대개 이런 이유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본인은 그냥 새로운 친구 만나는 느낌으로 상대방을 만나는데 상대방은 본인을 연인 대하듯이 대한다면 당연히 그 사람을 가까이 두기가 힘들어지는 것이다.

 

10년의 시간을 두고 사람들의 인식과 행태에 변화가 있음을 볼 수 있는 대목이다. 2012년 연구 조사 기관 앤서랩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Tobii X1 Light Eye Tracker’라는 툴을 사용하여 남성들이 매치닷컴과 같은 데이팅 앱에서 프로필을 읽을 때의 눈의 움직임을 기록했다고 한다. 그 결과 남성들은 이성의 프로필을 읽는 시간이 여성에 비해 절반 밖에 걸리지 않았다고 한다. 반면 상대의 사진을 보는 데에는 65퍼센트 더 많은 시간을 들였다고 한다.

 

특히 여자들은 파트너를 고르는데 남자들보다 신중한 편인 만큼 검증된 상대만을 고르려 하는 경향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중국의 소셜 데이팅 앱 '탄탄' 조사에 따르면 남자는 60%의 여성에게 호감을 표시하는 반면 여성은 10분의 1에 불과한 6%만이 호감을 표현했다. 이 중 5%의 남자는 단 한 번도 매치가 성사되지 못했다. 데이팅앱 힌지는 ‘집에서 데이트하기’ 기능을 추가하고 사용자 양측이 동의하면 비디오 채팅을 시작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다른 데이팅앱 더틀렌티오브피시는 사용자가 매칭 가능성이 있는 유저들과 라이브스트리밍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능인 라이브! 이 밖에 더리그 데이팅앱이 2019년 12월 선보인 비디오 스피드 데이팅 플랙폼인 ‘리그라이브’는 코로나19로 더 큰 관심을 받았다.

 

대부분의 성소수자들이 쓰기 때문에 상주하는 인원들도 많고 취향도 다양하기 때문이다. 둘다 동성이기에 여성에게만 과금정책이 없는 차별적인 정책또한 당연히 없다. 소개팅앱 '마카롱'을 서비스하는 윌즘은 최근 결제 상품을 개편하고 VIP 제도를 도입했다. 가상 화폐 '마카롱'을 구입하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다양화한 것. 이용자의 프로필을 보고 마음에 드는 상대에게 대화를 걸거나, 이성과 게임을 하려면 마카롱을 구입해야 한다. 기존 유료 서비스는 1만원대 이하였으나 VIP 서비스의 경우 3만~4만원대로 가격이 올라간다.

 

코로나19로 자유로운 모임은 물론 외출도 제한된 상황에서 온라인 데이팅앱은 로맨틱 파트너를 찾고 외로움을 달래기 위한 수단으로 급부상했다. 온라인으로 파트너를 찾고 비디오 채팅으로 첫만남을 갖는 팬데믹 시대 데이트 방식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틴더 프로필상 정체가 남성인 어느 한 사용자는 필자에게 “오래 사귄 여자친구와 격리 조치에 들어갔다.

 

데이팅 앱의 목적 자체가 ‘노출’이기 때문에 정말 안전하고 싶다면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게 정상. 주문제작 방식과 비교하여 단기간에 저렴한 비용으로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홈페이지 제작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인터넷 비지니스를 위한 홈페이지 제작 및 구축 시 이용되는 기성화된 홈페이지 제작 전문 웹프로그램을 말합니다. 하이엔드 소셜 데이팅 서비스 ‘플렉스’ 운영사 퍼스트클래스컴퍼니(대표이사 이강호)는 벤처업계 유명 인사들로부터 프리 50억 밸류 시드 엔젤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대부분의 소셜데이팅 앱 서비스에서 본인인증 단계를 거치지 않고 있다. 한 번 가입하면 탈퇴 또한 쉽지 않아 원치 않는 정보 유출이 지속될 위험이 크다.

 

그리고 유저들은 자신의 프로필과 공적인 서류, 자신이 작성한 게시물 등이 연계되어 악용되지 않을까 하는 사실을 가장 두려워하는 상황이다. 연구자들은 18~30세 사이의 연인이 없는 이성애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큰 온라인 데이팅 서비스인 '틴더'Tinder를 모방하여 연구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이성의 사진과 프로필을 보여주었죠. 그리고 참가자들이 이 사진 속의 이성들과의 만남을 얼마나 수락하는지를 조사했습니다. 소셜데이팅 앱으로 호기심을 충족하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결혼까지 이어질 진지한 만남을 원하는 이용자들도 많다.

 

실제 상주하는 인원은 그 반대지만, 매칭이 성사되는건 외모가 뛰어난 일부 남성들과 평균 이상의(보정 사진 포함) 다수 여성들이다. 즉, 남자 회원은 애초에 현실에서도 만남에 부자유가 없는 사람이어야 손쉽게 매칭이 되지, 그렇지 않으면 유료 결제로 돈만 허다하게 날리기 쉽다. 따라서 평균 전후의 남자만 되더라도 매칭이 어려워지며, 시간낭비 돈낭비만 하고 접을 가능성이 높다. 거기다가 국내 온라인 데이팅 앱 자체의 미덥지 못한 서비스는 덤. 미국의 여러연구에 의하면 데이팅 앱에서 여성들이 남성보다 훨씬 상대방을 고르는데 훨씬 까다로우며 좋아요를 누를 확률이 확연하게 낮다고 한다.

 

감사한다”는 메일을 받았을 때 직원들은 한마음이 돼 기뻐했다. 3년 전 헤어졌던 연인을 이음에서 우연히 만나 다시 인연을 맺은 일도 있었다. 부산에서 올라온 한 여성 회원은 낯선 서울 땅에서 이음 덕분에 좋은 인연을 만나 외로움을 덜었다며, 사무실로 피자를 보내기도 했다. 이음이 전파를 탔을 때는 “내 딸이 40대 노처녀인데 결혼 좀 시켜 달라”며 전화로 긴 한숨을 내뱉는 어르신도 있었다. 감각으로 승부하는 비즈니스 케이스를 찾아내고, 성공 비결을 분석하고, 내 일에 적용하는 걸 즐기는 사업기획자. 스터디 모임 롱블랙에서 깊이있는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리더 역할을 맡고 있다.

오피사이트 강남 오피사이트 오피 오피사이트 오피가이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Comments on “연애 해볼까요? 소셜데이팅 어플로 만나는 이성친구 한국연예스포츠신문”

Leave a Reply

Gravatar